공부하는 반백수

자유로운 삶을 위한 준비 ☆


IT·인터넷/카페24 쇼핑몰

카페24 검색엔진 사이트 최적화 설정하기

자유로운 수짱 2020. 7. 22. 19:34

네이버에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을 신청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이 내 사이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아래 설정되는 정보는 검색 로봇에 의해 수집되며, 설정 후 수집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 점 꼭 확인해주세요 :)

 

 

이전 글의 검색등록 신청방법을 확인하여 사이트 등록을 마쳤다면,

사이트 최적화를 설정하겠습니다.

[카페24 쇼핑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등록 신청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내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고 '사이트 최적화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진단 결과 아래로 크게 네 가지의 항목들이 나오는데 꼭 확인해야 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내용만 설정하셔도 운영에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은 현재 카페24에서 운영 중인 개인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검색 로봇 수집]

 

카페24 관리자 페이지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 설정 탭으로 접속해주세요.

검색로봇 접근제어 설정에 아래와 같이 코드가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사이트맵은 하단부에서 설명됩니다.)

포털의 로봇(네이버를 포함한 모든)이 사이트에 접속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코드입니다.

User-agent: *
Disallow: /admin
Disallow: /api
Allow: / 

 

 

[콘텐츠 관리]

 

카페24 관리자 페이지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O태그 설정 탭으로 접속해주세요.

검색 시 노출되기 원하는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타이틀 : Title 에 사이트 제목

메타태그 : Description 에 사이트 설명 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Open Graph 는 필수사항이 아니지만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어 추후 개별 포스팅 하겠습니다.)

 

[사이트 구조]

 

사이트 구조(링크 관리)는 사이트를 구성하는 전체적인 코드의 문제이므로 사이트를 A - Z 까지 직접 제작한 것이 아니라면 사용자가 모두 개선하기 어렵겠습니다.

카페24의 기본적인 코드 구조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 부분이며, 네이버의 기준에 100% 합치하기 어려우니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페24 쇼핑몰의 경우 피씨와 모바일 코드가 개별적으로 운영됩니다.

그렇기에 모바일 사용성을 굳이 고려할 필요가 없지만 초록색 체크를 만들고 싶다 하시는 경우 피씨 스마트 디자인 편집창에 아래 코드를 입력하고 며칠 기다려 보시면 됩니다.

 

피씨 스마트 디자인 편집창 접속 > 메인 레이아웃 (main.html) 과 공통 레이아웃 (layout.html)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헤드 코드 내부에 아래 메타태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head>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head>

 

실제 스마트 디자인 편집창에 기재해 둔 상태입니다.

기재 전 느낌표에서 기재 후 체크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 활성화]

해당 부분 또한 운영자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사이트가 운영되는 날이 늘어남에 따라서 점차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겠습니다.

 

[사이트맵 설정]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URL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검색 로봇에게 사이트 전체 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 설정 탭으로 접속해주세요.

사이트맵 설정에서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맵 사용을 사용함으로 변경하면 다음날 자동으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로 접속하여 sitemap.xml 을 입력하고 확인해주세요.

 

 

 

※ Open Graph 설정관련 글 추가되었습니다.

[카페24 쇼핑몰] - 카페24 오픈그래프 태그 설정 - SNS에 사이트 보내기